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떼닝로그
벡터 (Vector) 본문
벡터
- 벡터는 숫자를 원소로 가지는 list 또는 array.
- 공간에서의 한 점을 나타냄
- 원점으로부터 상대적 위치를 표현함
- 벡터에 숫자(scalar 값)을 곱해주면 길이만 변함. 즉, 방향은 변하지 않음.
- 벡터끼리 같은 모양을 가지면 덧셈, 뺄셈을 계산할 수 있음.
- 벡터끼리 같은 모양을 가지면 성분곱(Hadamard product)를 계산할 수 있음.
벡터의 덧셈
- 두 벡터의 덧셈은 다른 벡터로부터의 상대적 위치이동
벡터의 norm
- 벡터의 norm : 원점에서부터의 거리.
- L1-norm : 각 성분의 변화량의 절대값 모두 더하기
- L2-norm :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해 유클리드 거리 계산하기
- norm의 종류에 따라 기하학적 성질 달라짐
두 벡터 사이의 거리 구하기
- L1, L2-norm 이용하여 두 벡터 사이의 거리 구할 수 있음.
- 두 벡터 사이의 거리를 계산할 때는 벡터의 뺄셈 이용하기
- 벡터의 뺄셈 순서에 따라 방향 바뀔 수 있음. (거리는 같음)
두 벡터 사이의 각도 구하기
- 두 벡터 사이의 거리 이용하여 각도 계산 가능
- 제2 코사인 법칙에 의해 두 벡터 사이의 각도 계산할 수 있음.
- 쉽게 계산하기 위해 내적 사용
내적?
- 내적은 정사영(orthogonal projection)된 벡터의 길이와 연관
- 정사영의 길이는 코사인법칙에 의해 ||x||cos∂
- 내적은 정사영의 길이를 벡터 y의 길이 ||y||만큼 조정한 값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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